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2021년 청년특례통합 신청방법

by 공허한뱃살 2021. 3. 16.
반응형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2021년 청년특례통합 신청방법

2020년도까지는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별도로 지원하였습니다. 연령과 소득기준만 확인이 되면 월 50만원씩 6개월 동안 최대 3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 국민취업지원제도내 청년특례로 통합되었습니다. 신청자격과 지원내역은 동일하지만 신청방법이 변경되었기에 해당 내용을 자세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년은 월세지원금을 보조받을 수 있으며,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년분들은 청년기본소득도 3월 26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서울시 청년월세지원금 2021년 신청자격

◆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신청자격 2021년 신청방법

 


 2021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2021년부터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2021년 1월부터 시행이 되었으며, 청년을 포함한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취업할 수 있도록 취업지원 서비스와 생계지원을 동시에 제공하는 사회안전망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1유형과 2유형으로 구분되어 신청이 가능하며, 구직활동지원금(구직촉진수당)은 1유형 대상자만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1유형 대상자들은 사회적 배려층이 주요 대상이 되며, 청년도 소득과 재산기준, 미취업 내역이 확인되면 1유형 대상자로 선정이 가능합니다.

청년의 경우 신청일 기준 만 18세에서 34세 이하여야 하고, 구직능력 및 의사가 충분하지만 미취업 상태여야 합니다. 소득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여야 하고, 가구단위 재산기준도 3억원 이하로 적용이 됩니다. 또한 최근 2년간 취업경험이 전무하거나 100일 또는 800시간 미만의 취업경험자만 대상이 됩니다.

2021년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의 요건은 위의 표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가구원수에 따라 소득기준이 차등적용되기 때문에 본인가구의 소득내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득내역 확인이 어려우실 경우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 기준을 참고하셔도 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 수급자는 1유형 대상자로 선정은 어렵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중 이거나 기타 청년수당 등을 수급중이라면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없으니 유념해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내역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서는 구직촉진수당으로 불립니다. 생활안정자금이 최대 6개월동안 3백만원한도내에서 지급됩니다. 50만원씩 6개월간 지급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고용센터에서 제공하는 취업지원 및 구직활동을 성실히 이행하시는 분들만 지급이 됩니다. 불성실하거나 허위로 취업지원을 했을 경우 지급이 중단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취업할 경우 계속 근무를 할 수 있도록 근속기간 확인 후 취업성공수당도 지원합니다. 

구직촉진수당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구직활동을 이행해야 하지만 고용센터가 알선한 일자리가 희망 일자리와 맞지 않거나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거주지를 이전해야 할 경우 등 특수한 상황은 예외로 인정이 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이 모두 가능하지만 일련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방문보다는 비대면 신청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취업지원제도

제도 문의는 가까운 고용센터 또는 1350(유료) 홈페이지 전산문의는 1577-7114(유료) workmaster@keis.or.kr --> 월~금 9:00~18:00 (주말, 공휴일 휴무) -->

www.work.go.kr

굳이 방문을 하셔야 한다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로 전화 문의 후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부터 청년구직활동지원금(구직촉진수당)을 지급받기 위한 절차입니다. 참고하셔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혜택과 가입방법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과 혜택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과 혜택 정부는 청년들의 내 집마련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2018년부터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 청약통장에 비해 장점이 반드시 존재하

wellsknow.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