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2021년 지원내역

by 공허한뱃살 2021. 3. 15.
반응형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2021년 지원내역

고용노동부에서는 디지털 플랫폼 근로자가 증가하고, 많은 근로자에게 요구하는 핵심직무역량이 다양하게 변화해감에 따라 국민의 직업능력개발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2021년부터 대폭 개편하여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개편된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지원제외대상, 지원내역, 신청방법의 순서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셔서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합니다.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정부지원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지원 대상과 신청방법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2021년 저금리 융자지원사업 신청방법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2021년 저금리 융자지원사업 신청방법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분들의 경우 정부지원 저금리 생활안정자금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1금융권 대출 이용이 어

wellsknow.co.kr


 2021년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실직자, 재직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소득이 적은 자영업자 등 직업훈련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내일배움카드의 신청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지원제외대상도 존재하는데요.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의 재학생, 연 매출이 1억 5천만원을 넘는 자영업자, 월 임금이 3백만원 이상인 45세 미만 대기업근로자, 월 임금이 3백만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 종사자(특고)분들은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2021년 내일배움카드 지원내역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3백~5백만원 가량의 훈련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분들이 5백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취업성공패키지 1에 참여중인 중위소득 50% 이하의 저소득계층이 대상이 됩니다.

또한 모든 훈련비용이 무료인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 자부담 비용이 발생하지만 국가기간·전략사업직종과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 일부 특화과정은 훈련비 전액 무료로 지원되기도 합니다. 해당 카드를 발급받으시면 5년 동안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급을 받아두시고 필요시 본인의 역량증진을 위해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3백만원이 지원되고, 앞서 언급했던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여자 중 중위소득 50% 이하의 저소득층과 일부 훈련과정 대상자는 2백만원을 추가로 지원받아 총 5백만원까지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비정규직, 우선지원대상기업 종사자, 중위소득 50~60%의 소득확인자, 고용위기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종사자분들은 1백만원의 추가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부담 수준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 15~55%사이에서 차등 부과되며, 일반사무, 회계, 요양보호사, 음식조리, 바리스타, 제과제빵, 이·미용, 문화컨텐츠제작, 간호조무사 훈련은 추가로 자부담 5%가 부과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훈련시간 기준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의 특성에 따라 훈련장려금도 지급되니 해당 내용은 내일배움카드 신청 후 훈련과정 참여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온라인과 방문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거주지 또는 근무지 관할 고용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방문신청하시면 되고,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분들은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 내일배움카드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에 참여예정인 분들은 고용센터에서 상담을 통해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140시간 미만 훈련과정에 참여예정이 분들은 HRD-Net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