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국민연금 실버론 2021년 한도 금리 신청방법/긴급노후자금

by 공허한뱃살 2021. 3. 9.
반응형

국민연금 실버론 2021년 한도 금리 신청방법/긴급노후자금

국민연금공단에서는 금융취약계층 중 60세 이상 고령자분들이 고금리 사금융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긴급노후자금 대출인 국민연금 실버론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은 2012년부터 시행되었으며, 대출한도는 연금액을 기준으로 하며, 금리는 매해 분기마다 5년만기 국고채권 수익률에 연동하여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2021년 실버론 지원대상과 한도, 금리, 신청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소득이 급격히 감소하거나 상실한 경우 긴급생계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2021년 긴급생계지원 자격조건 소득/재산기준

 

긴급생계비지원 자격조건 2021년 소득재산기준 지원금액

긴급생계비지원 자격조건 2021년 소득재산기준 지원금액 소득이 상실되거나 소득이 급격히 감소하여 긴급생계비가 필요하신 분들은 지자체를 통해 증빙서류만 제출하면 일정기간 동안 가구원

wellsknow.co.kr


 2021년 국민연금 실버론 지원대상

실버론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정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당연히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국내에 거주하셔야 하고,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여야 합니다.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1~3급) 수급자가 대상이 됩니다.

만약, 기타의 사유로 국민연금 지급이 중지 또는 정지되었거나, 기존에 국민연금을 통해 대출을 받으셔서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분들은 실버론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외국인, 재외동포, 국외거주자,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 면책결정 전인 분들도 신청을 하실 수 없습니다.

 

 2021년 국민연금 실버론 지원내역

실버론 대출한도는 연간 연금수령액을 기준으로 2배 이내에서 실제로 소용되는 비용을 심사하여 최대 1천만원 한도내에서 지원을 하게 됩니다.

금리는 매해 분기마다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2021년 1분기의 경우 연 1.27%의 초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시중은행 대비 정말 저렴한 금리가 적용됩니다. 단, 연체시에는 연체이자율이 발생하니 해당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출상환은 최장 7년동안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자만 납부하는 거치기간은 2년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5년 이내로 원리금균등분할상환 기간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대출 신청시 용도별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의료비, 장제비, 전월세자금, 재해복구비 등의 용도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용도별로 제출하셔야 하는 서류가 다릅니다. 

 

 2021년 국민연금 실버론 신청기간/방법

용도별로 신청기간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의료비로 신청하실 경우 진료일 또는 처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장제비는 주로 배우자의 장제비 신청이 많으며, 사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전월세자금은 신규계약의 경우 임차개시일 전 후 3개월 이내, 갱신계약의 경우에는 갱신계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재해복구비는 재해 발생일 또는 재난지역 선포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국민연금을 수급하고 계신 대상자분이 직접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해서 신청해야 하며, 위의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공통 필요서류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다른 서류들은 용도별 필요서류를 확인하셔서 꼼꼼히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