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대상(집합금지 제한 일반업종) 신청방법

by 공허한뱃살 2021. 3. 10.
반응형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대상과 신청방법

4차 재난지원금 역시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에게 지원이 집중됩니다.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로 명칭되어졌으며, 총 6.7조원의 예산이 집행될 예정입니다. 

3차 재난지원금이었던 버팀목자금보다 4차때는 보다 많은 사업장에 지원이 되며, 금액도 상향 지급됩니다. 많은 분들이 매스컴 등을 통해 이미 접하셨겠지만 세세한 부분까지는 모르실 수 있기에 해당 포스팅에서는 소상공인 버팀목자금플러스 지원대상과 지원금액, 신청시기와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소상공인분들의 안정적인 경영을 위해 경영안정자금과 성장촉진자금 명목으로 저금리 금융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 신청자격기준과 지원금액, 신청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소상공인 정책자금 경영안정자금 성장촉진자금 2021년 신청자격과 방법

 

소상공인 정책자금 경영안정자금 성장촉진자금 2021년 신청방법

소상공인 정책자금 경영안정자금 성장촉진자금 2021년 신청방법 매해 초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 분들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자금 대출 방안을 내놓

wellsknow.co.kr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원대상

지원대상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아실 것으로 예상하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3차 재난지원금이었던 소상공인 버팀목자금은 280만개 업체에 지급이 되었고, 4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는 약 105만개 업체가 추가지원 될 예정입니다.

기존에는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해서 지원했지만 4차 재난지원금은 5가지 유형으로 보다 세분화해서 지원을 하게 됩니다. 집합금지(연장), 집합금지(완화), 집합제한, 일반(경영위기), 일반(매출감소) 업종으로 구분이 됩니다. 집합금지 업종을 2가지 유형으로 추가 구분하였고, 여행업이나 공연업 등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업종을 추가하였습니다. 

 

단, 집합금지(연장/완화)와 집합제한 구분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차이가 있었던 만큼 지원대상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기준은 수도권 기준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원금액과 신청방법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원금액은 지원대상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지원기준은 2019년 대비 2020년 매출 감소내역을 확인하여 대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소상공인분들은 직접 증빙하실 필요는 없으며(일부 대상자는 서류 제출요구 할 수 있음), 기존에 국세청에 등록되어 있는 자료를 토대로 정부부처에서 확인하게 됩니다.

실내체육시설, 노래방, 유흥시설 등 11종 11만 5천여개의 사업장은 집합금지(연장)업종으로 구분되어 500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학원 등 2종의 집합금지에서 제한으로 전환된 업종 7만여개는 40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집합제한 지속업종이었던 식당, 카페, 숙박업종, PC방 등 10종 96만 6천여개의 사업장은 30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일반(경영위기)업종은 200만원, 일반(매출감소)업종은 10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단, 일반(매출감소)업종의 경우 3차 재난지원금 당시 연매출 4억원 이하만 가능했지만 연매출 기준을 10억원으로 상향조정하여 보다 많은 업종이 지원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개 이상의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업주분들도 이번에는 추가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시도 적용해드렸습니다.

추가로 전기요금도 감면이 되는데요. 집합금지 업종은 3개월간 전기요금의 50%를 감면해드리고, 집합제한 업종은 3개월간 전기요금의 30%를 감면해드립니다. 최대한도는 180만원까지만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기간은 3월 29일 부터 문자발송 후 신청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3차때와 마찬가지로 비대면 온라인 신청 위주로 시행이 되며,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청절차는 기존의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되며,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원대상이 아닌 것으로 조회되었으나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조치를 이행한 사실을 지차제로부터 직접 확인받은 소상공인은 증빙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 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확인 및 검증을 거친 후 지급한다고 합니다. 서류가 미흡하거나 허위사실이 확인 될 경우에는 부지급 처리가 됩니다.

 

휴대폰 본인인증이 어려운 분들의 경우 버팀목자금 플러스 콜센터를 통해 예약신청을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신청시작일에 재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지원

그 외에도 다양한 금융지원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지원되는 내용이 차이가 있으니 표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에는 2천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이 추가될 예정이며, 관광기업에도 추가 대출지원 및 기존 대출금 상환유예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은 폐업 이후에도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보증상환 기간을 유예해드릴 예정이고, 기타 추가지원들이 있을 예정이니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