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신청자격과 방법

by 공허한뱃살 2021. 7. 22.
반응형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신청자격과 방법

고용보험에 가입한 이력이 있는 실업자, 비정규직 근로자, 무급휴직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분들 중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직업훈련에 참가중인 분들은 저금리 생계비 대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을 받고 있다보니 실질적인 소득활동이 어려워 훈련기간 중 생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제도를 시행하는 것인데요. 연 1%대의 저금리로 장기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청자격 요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차례

신청자격

지원내역

신청방법

 

블로그내 관련 글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 신청자격 한도 신청방법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 신청자격 한도 신청방법 정부에서는 서민금융지원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득이 적고 신용도가 낮아 1금융

wellsknow.co.kr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신청자격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훈련에 3주 이상 참여하고 있는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있는 분들이 대상이 됩니다.

 

① 실업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상실한 분들로 신청일 현재 휴폐업 중인 자영업자도 가능합니다. 단, 실업급여 수급 중인 경우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② 비정규직 근로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인 비정규직 근로자로 기간제, 단시간 근로자, 파견 근로자, 일용근로자를 포함합니다.

③ 무급휴직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취득한 근로자로서 휴직수당 등을 받고 있는 않은 휴직자입니다.

④ 특고(특수형태근로종사자) : 산재보험의 적용을 받고 있는 건설기계종사자, 보험설계사, 택배기사, 퀵서비스기사, 방문교사, 골프장 캐디 등 입니다.

 

소득요건이 적용되는데요. 가구별 연간 소득금액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여야 합니다.

2021년 기준 중위소득과 건강보험료 본인부다금액 표입니다. 참고하셔서 해당 금액 이하인 가구여야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를 받기 위한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직업훈련 내역입니다.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지원내역

대출한도는 월 50~~200만원 사이이며, 최대 1인단 2천만원 한도가 적용됩니다. 대부 신청일 기준으로 잔여 훈련기간 범위 내에서 매월 훈련실시여부를 확인한 후 2천만원 한도내에서 분할로 지급이 되는 것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1% 이내로 적용되지만 근로복지공단 보증료가 1%가 선공제되고 지급되는 조건이어서 연 2% 이내의 금리가 적용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출기간은 1번부터 3번의 3가지 요건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으며, 거치기간 및 상환기간을 처음 선택하시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과 방문 신청 중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근로복지서비스

 

welfare.kcomwel.or.kr

온라인 신청시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근로복지서비스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상단의 '서비스신청'을 클릭하시면 하위 카테고리에 '직업훈련생계비대부신청'을 선택하시고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포스팅 발행일 기준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접수가 중단되었습니다. 추후 예산 확보 후 재개될 전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