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서류 공제방법

by 공허한뱃살 2021. 1. 22.
반응형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서류 공제방법

연말정산에서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은 모두 받아야 합니다. 특히 월세는 근로자분들의 지출내역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공제신청을 하셔야 하는데요.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을 충족해야만 공제가 가능하기에 해당 포스팅을 잘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한도와 제출서류, 그리고 전입신고를 못하신 분들의 경우 연말정산 월세공제가 불가능하신데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은 무주택자이면서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근로소득자, 성실사업자, 성실신고학인대상자여야 합니다.

 

소득기준은 두가지로 구분을 해드렸는데요. 이유는 연말정산 월세공제 한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주택 외 기준

무주택기준과 소득기준을 확인하셨다면 주택의 기준과 기타 기준도 부합되어야만 연말정산 월세공제가 가능하겠지요. 주택의 기준은 국민주택규모 기준이 주거전용면적 85㎡ 이하여야 합니다. 만약 주거전용면적이 해당 기준을 초과하더라도 기준시가가 3억원 이하이면 가능합니다. 주택은 등기상 주택으로 나와 있으면 가능하고, 주거용 오피스텔이나 고시원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입신고는 반드시 되어 있어야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셨다면 아래에서 전입미신고시 소득공제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또한 연말정산 신청인 본인 명의로 월세를 보낸 내역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부모님이 대신 보내주셨거나 기타 본인이 아닌 사람이 송금을 했을 경우 해당 금액은 연말정산 월세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3. 연말정산 월세공제 한도

위에서 보셨을 소득기준이 월세공제 한도에서 적용됩니다. 공제한도액은 최대 연 750만원까지 가능하며, 연간 월세액이 750만원 보다 적다면 해당금액을 적용받게 됩니다. 공제율은 소득기준을 통해 10% 또는 12%를 적용받게 됩니다. 

 

 4. 연말정산 월세공제 제출서류

연말정산 월세공제시 필요한 서류는 신청자 본인의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월세 납입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서류가 준비되셨다면 본인 회사의 연말정산 담당자에게 전달하시면 되겠습니다.

 

 5.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전입미신고시)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셨다면 월세 세액공제는 불가능합니다. 단, 집주인에게 월세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급요청이 가능합니다. 임대차 계약서상에도 나와 있습니다. 지출한 금액만큼 현금영수증을 신청하면 해당 금액만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