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 부동산 정책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2021년 금리 한도 신청방법

by 공허한뱃살 2021. 3. 16.
반응형

보금자리론 신청자격 2021년 금리 신청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무주택자, 1주택자, 일시적 2주택자분들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주택담보대출상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고정금리를 적용받기 때문에 자금계획을 세우시는데 용이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의 부동산정책으로 인해 다주택자분들은 대출의 제한이 심각한 편이지만 무주택자나 1주택자분들은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시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소득과 신용, 무주택기준 등을 충족하시면 연 2% 중반의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보금자리론 신청자격과 포스팅 발행시점의 금리, 한도 등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주택담보대출인 디딤돌 대출의 2021년 최근적용 기준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디딤돌 대출 2021년 최근적용 기준 

 

디딤돌대출 조건 신청자격과 금리 한도 2021년기준

디딤돌대출 조건 신청자격과 금리 한도 2021년 기준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주택을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중 선택을 고민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

wellsknow.co.kr


 2021년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보금자리론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과 신용기준, 주택보유기준, 대상가능주택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소득기준은 연소득 7천만원 이하여야 하고, 신혼가구는 부부합산 연소득이 8천 5백만원 이하로 제한됩니다.

 

본인 또는 배우자가 연체, 대위변제, 부도, 금융질서문란, 신용회복지원 정보 등록이 된 경우 보금자리론 신청이 어렵습니다.

주택보유기준은 무주택자가 우선 원칙이지만 1주택자와 일시적 2주택자도 소득과 신용기준을 충족할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시적 2주택자의 경우 기존주택 처분기한이 적용됩니다.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상 주택으로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만 허용이 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기본조건은 5억원 이하 주택면적 85㎡ 이하여야 하지만 6억원 이하의 주택까지는 신청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시세, 감정평가액, 매매가액 중 어느 하나라도 6억원을 초과할 경우 보금자리론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2021년 보금자리론 금리 적용기준

2021년 3월 적용금리입니다. 고정금리로 지원이 되며, 상품의 특징과 대출만기에 따라 금리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최장 30년까지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정금리를 통해 장기간 이용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보금자리론은 3가지 상품으로 구분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u 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t 보금자리론으로 구분되며, 신청방법이 상이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이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u보금자리론에 비해 0.1% 정도 저렴한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회적 배려층에 해당되시는 분들과 미분양관리지역 내 미분양아파트 입주자의 경우 0.2~0.4%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우대금리 혜택은 표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구입하시려는 주택의 소재지가 투기지역에 위치한 경우에는 가산금리를 적용받게 되며, 대출한도에도 영향을 받게 되니 유의해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보금자리론 대출한도

최대 3억원이내에서 대출이 진행되지만 다자녀 가구는 최대 4억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LTV 최대한도는 70%로 다들 아시겠지만 LTV의 숫자가 높을수록 대출가능한도도 올라가는 것입니다. 담보물이 투기지역,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 지역에 위치할 경우에는 LTV가 60%로 조정됩니다.

단, 실수요자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LTV를 차감하지 않는다고 하니 해당 내용을 잘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신용점수가 기준이하인 경우에도 LTV가 60%로 적용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 인터넷뱅킹 홈페이지를 통해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보금자리론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완료되면, 주택금융공사의 전담 상담원이 전화를 드려 대출신청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안내를 해드립니다. 서류를 준비해서 발송 또는 업로드 하시면 심사기간을 거쳐 최대 70일 이내에 대출이 완료됩니다.

제출서류는 심사시 제출서류와 대출시 제출서류로 구분됩니다. 은행에 제출하셔야 하는 서류는 은행마다 추가서류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