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 부동산 정책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과 혜택

by 공허한뱃살 2021. 3. 7.
반응형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과 혜택

정부는 청년들의 내 집마련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2018년부터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 청약통장에 비해 장점이 반드시 존재하기 때문에 청년분들은 미리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조건과 혜택, 신청방법의 순서대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연령과 소득조건, 기존 청약주택통장 보유시 전환조건 등이 포함되어 있으니 잘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서울시 장기안심주택 무이자 10년 동안 전월세보증금 지원

 

전세자금 월세보증금 무이자 보증지원 장기안심주택 신청자격 방법

전세자금 월세보증금 무이자 보증지원 장기안심주택 신청자격 방법 서울시에서는 무주택 시민과 신혼부부의 안정적인 주거환경 제공을 위해 매해 전월세보증금을 최장 10년동안 무이자로 이용

wellsknow.co.kr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신청자격

만 19세 이상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연령제한은 만 34세까지지만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에는 해당 기간을 인정해주게 됩니다. 병역 이행 기간은 최대 6년까지 인정이 되기 때문에 신청시 병적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해당 청년은 무주택자여야 하며, 연소득은 3천만원 이하인 분들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근무개월수가 1년 미만이어서 전년도 소득신고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급여명세표 등을 통해 연소득을 환산하여 대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기존에 이미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계신분들도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납입금의 원금과 회차는 제외가 되고, 신규로 진행이 됩니다.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시 적용혜택

아무래도 기존의 일반 청약통장에 비해 우대조건이 적용되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적극 추천을 하고 있는 것일텐데요. 금리우대혜택과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적용혜택, 소득공제 혜택까지 적용이 됩니다. 

연 1.5%의 우대금리가 연간 600만원 한도내에서 10년동안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을 하는 동시에 고금리 적금처럼 이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가입기간이 2년이 넘을 경우 최대 10년에 대한 이자소득도 최대 500만원 한도내에세 비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방법

온라인으로 가입은 안되며, 주택도시기금 협약은행을 방문하셔서 신청해야 합니다. 국민은행, 기업은행, NH농협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영업점에서만 가능합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2021년 12월 말까지만 가입자를 받는다고 합니다. 기간이 지나기 전에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신청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협약은행을 미리 방문하셔서 사전상담을 받으신 후 서류를 준비해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은행마다 요구하는 추가서류가 있을 수 있으며, 연령제한에 걸리셔서 병역 이행 기록을 제출하셔야 하는 분들은 추가로 병적증명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