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2021년 저금리 융자지원사업 신청방법

by 공허한뱃살 2021. 3. 5.
반응형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2021년 저금리 융자지원사업 신청방법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분들의 경우 정부지원 저금리 생활안정자금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1금융권 대출 이용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급한자금 필요시 정말 큰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근로복지공단에서는 일정 기간 근로내역이 확인되거나 소득요건을 충족하는 대상자에 한해서 복권기금으로 마련된 예산을 통해 근로자 생활안정자금을 저금리로 지원하게 됩니다. 신청자격과 지원내역,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이 적고, 재산도 많지 않으신 분들이 실직이나 휴폐업 등으로 인해 소득감소 또는 소득상실을 겪고 있는 경우 긴급생계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블로그내 과련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긴급생계비지원 자격조건 2021년 소득재산기준

 

긴급생계비지원 자격조건 2021년 소득재산기준 지원금액

긴급생계비지원 자격조건 2021년 소득재산기준 지원금액 소득이 상실되거나 소득이 급격히 감소하여 긴급생계비가 필요하신 분들은 지자체를 통해 증빙서류만 제출하면 일정기간 동안 가구원

wellsknow.co.kr


 2021년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신청자격요건

정규직 근로자와 비정규직 근로자, 일용근로자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아래의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근로자의 경우 신청일 기준으로 근무중인 사업장에 3개월 이상 근로가 확인되어야 합니다. 또한 월평균 소득이 266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요건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추가 설명드리겠습니다.

비정규직 근로자는 소득요건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일용근로자의 경우 신청일 기준으로 90일 이내에 근로일수가 45일 이상 확인이 되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 내역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들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2021년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지원내역

용도별로 대출 지원한도와 상환조건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융자용도는 결혼자금(자녀 또는 본인 혼례비), 자녀학자금, 의료비, 부모요양비, 장례비, 그 외의 생계비 용도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용도에 따라 제출하셔야 하는 서류가 존재합니다. 만약 혼례비 용도로 신청하실 경우 청접장, 예식장 계약서 등의 증빙서류를 추가 제출하셔야 합니다.

대체로 최대 1천만원 한도내에서 지원이 되며, 금리는 연 1.5%의 초저금리가 적용되지만 신용보증지원제도이기에 연 0.9%의 보증료를 선공제 후 대출금이 지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 2.4% 정도가 적용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상환기가은 소액 생계비를 제외하고 4년에서 5년동안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액 생계비 용도로 신청하실 경우에는 2년 이내 상환을 하셔야 합니다. 대신 지원한도도 가장 적은 편입니다. 표를 참고해주세요.

앞서 소득요건이 266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자격이 된다고 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요건이 월 388만원 이하로 완화되었습니다.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신청 전 근로복지공단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년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신청방법

신청은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이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 근로복지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방문 신청은 사업장 관할 근로복지공단 지사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신청시 필수서류가 존재하기 때문에 1588-0075로 문의후 신청하시거나 근로복지서비스에서 조회 후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