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

해외주식 세금 양도세 종합소득세 매도시세금

by 공허한뱃살 2021. 3. 1.
반응형

해외주식 세금 양도세 종합소득세 매도시세금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요즘 해외주식을 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아졌습니다. 테슬라,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많은 해외주식들이 좋은 결과를 보여주면서 일명 서학개미들의 움직임이 어느때보다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은 직접투자와 간접투자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직접투자의 경우 국내 증권사의 주식거래시스템을 이용해 외국법인의 주식을 직접 거래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직접투자시 취득단계, 보유단계, 처분단계별로 각각 다른 종류의 세금이 적용되게 됩니다. 

 

각 단계별 적용되는 세금의 종류와 산정방식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주식 거래시 세금의 종류

해외주식 거래시 단계별로 적용되는 세금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또한 외국세법에 따라 선 공제되고 차익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외국세법의 경우 증여세, 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 등은 국가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취득단계 : 증여세에 해당

취득단계에서 증여세에 대한 부분은 해당 자금이 본인이 아닌 타인에 의해 제공되었을 때만 적용됩니다.  

다른 이로부터 자금을 증여받아 해외주식에 투자하여 수익을 발생시킨 경우 증여세를 신고·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보유단계 :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의무

만약 해외 배당주를 매수 한 후 이익이 발생했다면 배당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국내 증권사를 이용해서 해외주식을 매수하여 배당금을 받은 경우에는 현지에서 원천징수 후 받을 수 있으며, 해외의 배당소득세율이 국내와 동일하다면 원천징수로 끝나지만 해외 배당소득세율이 국내 세율보다 낮은 경우에는 국내에 추가로 세금을 내야 합니다.

또한 배당소득과 금융소득 합산액이 2천만원을 넘을 경우 대상자의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종합소득세도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해외에 납부한 세금이 있는 경우 해당 세액은 공제가 가능합니다.

 

 처분단계 : 양도소득세

국내 주식의 경우 주로 대주주만 양도소득세를 납부하게 되어 있지만 해외주식으로 수익을 본 경우에는 기준 초과분에 대해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기준이 되는 한도는 250만원이며, 해당 금액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증여세는 해외주식을 타인에게 증여했을 경우 적용되는 항목으로 증여일 전후 2개월 종가 평균을 통해 증여세를 과세하게 됩니다. 

해외주식의 양도소득세는 양도소득금액에서 기준이 되는 250만원을 공제한 후 해당금액에 22%를 적용해서 산출하게 됩니다. 표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