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적십자 긴급생계지원 자격요건 2021년 기준 신청방법

by 공허한뱃살 2021. 2. 27.
반응형

적십자 긴급생계지원 자격요건 2021년 기준 신청방법

정부에서는 긴급복지지원제도를 통해 위기가구에 긴급생계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자격 요건인 소득과 재산 기준에서 아쉽게 탈락한 분들도 위기상황인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적십자에서는 이러한 분들을 대상으로 긴급생계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신청자격요건과 지원내역,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십자 긴급생계지원은 정부의 긴급복지지원제도보다 까다롭게 심사를 진행한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고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의 긴급복지지원제도는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긴급생계비지원 자격조건 2021년 소득재산기준 지원금액

긴급생계비지원 자격조건 2021년 소득재산기준 지원금액 소득이 상실되거나 소득이 급격히 감소하여 긴급생계비가 필요하신 분들은 지자체를 통해 증빙서류만 제출하면 일정기간 동안 가구원

wellsknow.co.kr

 적십자 긴급생계지원 신청자격요건

소득과 재산기준을 확인하게 되며, 대한적십자사에서 정한 위기상황에 처한 경우 긴급생계지원 자격요건에 부합되게 됩니다. 

 

소득요건은 2021년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여야 합니다. 정부의 긴급복지지원제도는 기준중위소득 75% 이하여야 하지만 적십자 긴급생계지원은 보다 완화된 소득기준을 적용하여 정부 지원대상에서 소득조건으로 아쉽게 탈락하셨다면 적십자를 통해 지원신청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재산기준도 정부의 긴급복지지원제도보다 완화된 조건이 적용됩니다. 금융재산도 확인을 하게 되는데요. 가구원 전체의 예금, 적금, 펀드, 주식 등 합산금액이 7백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2021년도 기준중위소득 100% 가구원 별 소득내역은 위의 표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인 가구 기준으로 보았을 때 487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적십자에서 정한 위기상황에 대한 기준입니다. 소득이 감소하거나 상실한 경우,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해 과중한 의료비가 예상되는 경우 등 해당 내용에 하나라도 해당되시면 위기상황으로 인정이 되어 긴급생계지원을 받을 수 자격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를 수급받고 계신 분들은 적십자 긴급생계지원을 받을 수 없으며, 구직급여(실업급)를 수급하고 있는 분들도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단, 구직급여 종료 후 1개월이 지난 시점에는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정부의 긴급복지지원제도를 통해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지원받는 금액만큼 차감을 한 후 지원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적십자 긴급생계지원 가구원 수에 따른 지급내역

적십자 긴급생계지원은 생계비 말고도 주거비, 의료비 교육비 등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생계비이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중점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구원수에 따라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은 위와 같습니다. 3인가구 기준으로 최대 6백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6개월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적십자 긴급생계지원 신청방법

긴급생계지원 신청방법은 방문신청과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신청의 경우 대한적십자사를 방문하셔도 되고,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대리신청을 요청하실수도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해당 신청 지원서가 비치되어 있다고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주민센터 복지과에 문희하시면 되겠습니다.

 

 

메세지 알림

메세지 알림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www.redcross.or.kr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대한적십자 위기가구 긴급지원 신청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로그인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2020년도에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위기가구 증가로 8월부터 대부분의 지역 예산이 소진되었다고 합니다. 2021년 예산이 확정되면 다시 지원을 받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하신 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