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

코로나백신 접종 우선순위와 일정 부작용관리방안

by 공허한뱃살 2021. 2. 24.
반응형

코로나백신 접종 일정과 우선순위 부작용관리방안

2021년 2월 26이룹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예방접종부터 시작이 되는데요. 우선적으로 코로나19에 감염시 치명적일 수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실시가 될 예정입니다.

정부의 정확한 코로나백신 접종계획과 일정, 우선순위 대상자들은 어떤분들이 될지 순서대로 알아본 후 마지막에는 부작용 발생시 정부의 대처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코로나백신 1분기 접종계획

2021년 2월 26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시작됩니다. 정부에서는 현재 총 7,900만 명분 백신을 구매 계약 체결을 하였고, 1분기에는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이 우선 접종됩니다. 

 

코로나19 백신 분야 전문가와 자문단의 검토와 심의를 거쳐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등 코로나19 감염시 위태로울 수 있는 고령층 분들과 해당 기관에서 종사하는 의료진 및 종사자분들을 대상으로 1차 코로나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1분기 접종계획을 백신의 종류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도입량이 훨씬 많기 때문에 약 70만명 정도가 해당 백신 접종대상이 되며, 화이자는 약 5만 5천여 명에게 접종이 될 계획입니다.

상세한 접종 계획일정입니다. 2월 26일부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65세 미만 입원 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가 되며, 의료기관 자체 접종으로 진행됩니다. 단, 해당 시설의 경우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 많기 때문에 방문 접종이나 지역별 상황에 따라 보건소에 방문하여 접종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이후에 일정은 표를 통해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예정날짜는 상황에 따라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백신 접종기관

코로나백신 접종기관은 예방접종센터, 위탁의료기관, 방문접종팀으로 나누어서 진행이 됩니다.

중앙예방접종센터는 국립중앙의료원에 2월 1일부터 설치가 되었고, 권역예방접종센터도 지역별로 설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부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과 양산 부산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대구 지역예방접종센터는 우선적으로 개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위탁의료기관은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에서 자체적으로 접종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해당 기관에 소속된 의료인이나 방문 접종이 가능한 의료인을 통해 접종이 시행됩니다.

 

방문접종팀은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대상자분들을 직접 찾아가 접종을 도와드리는 것입니다.

코로나백신 접종 대상자가 되시면 접종 이전 시점부터 접종 이후 반응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관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또한 접종 대상자 관리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통계도 제공이 되어 누구나 쉽게 해당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코로나백신 예방접종 후 부작용관리

코로나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하게 되면 해당 반응에 대한 신속대응 체계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대처방법을 확인할 수 있고, 건강상태 확인 서비스도 제공이 됩니다.

접종 3일 후 이상반응 발생 시 신속하게 신고가 가능하도록 알림 서비스와 추가적인 대응관리 지침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