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구직촉진수당 신청대상과 지원금 신청방법 2021년

by 공허한뱃살 2021. 1. 26.
반응형

구직촉진수당 신청대상과 지원금 신청방법 2021년

구직촉진수당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서 1유형 대상자들에게만 지원되는 취업교육 중 생활안정자금 용도로 지원이 되는 것입니다. 1유형 대상자로 선정이 되어야만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청대상 조건에 부합되어야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1유형과 2유형 대상자를 구분해서 선정하고 해당 대상자들별로 다른 혜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공통적으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게 되며 취업 후 취업성공수당도 별도로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직촉진수당은 1유형 대상자에 한해서만 지원이 되기 때문에 해당 요건을 꼭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1. 구직촉진수당 신청대상/1유형 대상자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과 2유형 대상자는 연령, 소득, 재산, 취업경험 등을 기준으로 하여 선정하게 됩니다. 특히 1유형 대상자 선정이 까다롭게 진행이 됩니다.

1유형은 요건심사형과 선발형으로 구분되며, 선발형에서도 청년과 비경제활동인구로 구분해서 대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2유형은 저소득층, 특정계층, 청년, 중장년으로 구분하여 대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구직촉진수당은 1유형 대상자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유형 대상자는 대체로 소득과 재산이 적은 분들을 대상으로 하여 취업준비과정에서 필요한 생활안정자금 용도로 구직촉진수당을 받게 됩니다.

요건심사형과 선발형 청년, 선발형 비경제활동인구는 공통적으로 3억원 이하의 재산기준이 적용되고, 연령은 청년을 제외하고 15세에서 69세 이하의 미취업자들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소득과 취업경험 기준도 차이가 있으니 해당 표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득의 경우 요건심사형과 선발형 비경제활동인구는 중위소득 50% 이하의 가구당 소득조건이 적용되고, 선발형 청년은 중위소득 120% 이하의 가구당 소득조건이 적용되니 해당 가구의 소득내역을 잘 파악한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1유형 대상자 지원내역

구직촉진수당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대상자에게만 지급된다는 것은 확실히 아셨을 겁니다. 최대 300만원이 지원되고, 50만원씩 분할로 6개월간 지급받게 됩니다. 

그 외에도 취업지원서비스와 취업성공수당도 제공받을 수 있으니 해당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이용하는 도중에 50만원 이상의 소득이 발생할 경우 구직촉진수당의 지급은 중단됩니다. 하지만 소득이 발생하였어도 신고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구직촉진수당 지급자체가 정지되며 1유형 대상자로 선정된 내역도 취소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하셔야 구직촉진수당 대상자로 선정이 될 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한데요.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워크넷에 구직신청을 먼저 하신 후 주소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시거나 'www.국민취업지원제도.com'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를 제출하시면서 1유형 대상자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서류를 업로드 또는 제출하시면 1개월 이내 수급자격 결정안내를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구직촉진수당 수급자로 선정되시면 고용센터 담당자가 진로상담, 직업심리검사, 대면 상담 등을 진행한 후 취업활동계획를 수립하게 됩니다. 취업활동계획 수립 후 구직촉진수당 신청서 제출이 가능하며, 신청서 제출 후 14일 이내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6회차 역시 꾸준히 취업지원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구직활동도 병행하시면 해당 내용을 평가한 후 구직촉진수당을 지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