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압류방지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은행과 장점 단점 소개

by 공허한뱃살 2021. 1. 26.
반응형

압류방지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은행과 장점 단점 소개

압류방지통장은 모든 분들이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은행마다 특정요건의 분들을 대상으로 생계에 꼭 필요한 자금마저 압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원되는 통장입니다. 개설은행과 압류방지통자 만드는 방법, 장단점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압류방지통장 개설가능 대상이 사회적 취약계층으로 한정되는 편이어서 해당 내용을 잘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 압류방지통장 특징

압류방지통장의 정식 명칭은 행복지킴이 통장입니다. 압류결정통지에 대해 원칙적으로 압류가 방지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압류방지통장으로 통용되어 불리고 있습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누구나 개설이 가능한 것이 아니기에 가입조건을 잘 확인하시고 필요서류를 준비하셔서 시중은행을 방문하여 행복지킴이 통장을 개설신청 하시면 됩니다.

 

 2. 압류방지통장 개설가능 대상과 압류방지 금액

압류방지통장을 개설가능한 대상은 아래의 10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되신다면 가능합니다. 은행마다 기준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굳이 은행별 대상자를 일일이 확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 수급자, 장애인 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한부모가족 복지급여 수급자 등 사회적 취약계층의 정부지원금 수급자분들이 기본적으로 대상자가 됩니다. 그 외의 조건들도 표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압류방지금액 역시 정부지원금 등 생계에 꼭 필요한 중요금액은 압류가 방지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압류방지통장 개설방법

개설방법은 간단합니다. 비대면으로 신청은 안되지만 은행마다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시중은행에서 웬만하면 다 가입이 가능합니다. 신청시 행복지킴이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 방문하셨다고 말씀을 하시면 됩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신청시 가입대상조건을 확인하실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정부의 수급대상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셔서 방문하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은행별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시거나 은행별 콜센터를 통해 문의 후 방문하시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4. 압류방지통장 장점 단점

행복지킴이 통장은 일반 통장들처럼 예금자보호법도 적용이 되어 1인당 5천만원까지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은행마다 우대금리 요건을 적용해서 이자가 다른 통장에 비해 조금 더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타행이체, 현금인출 수수료 등의 면제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많은 통장입니다. 자유로운 입출금이 까다롭기 때문에 유의해서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반드시 통장 사용설명서를 잘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신용카드나 공과금 자동이체 신청도 안되며, ATM기 입금도 어렵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