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 부동산 정책

디딤돌대출 조건 신청자격과 금리 한도 2021년기준

by 공허한뱃살 2021. 1. 21.
반응형

디딤돌대출 조건 신청자격과 금리 한도 2021년 기준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주택을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중 선택을 고민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2021년 최근기준의 디딤돌대출 조건으로 신청자격과 최근금리, 한도,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딤돌대출은 무주택자와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사회적 취약계층은 우대금리도 적용받을 수 있으며, 대출신청자격에도 좋은 조건이 적용됩니다. 

 

디딤돌대출 소득기준은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가 기본적용되며,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시는 분들과 신혼부부가구, 2자녀 이상 가구는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재산기준은 부부합산 순자산 가액이 3.94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무주택기준도 충족해야 하지만 1주택 보유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기존주택을 대출 실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처분한다는 전제 아래 지원이 가능합니다.

신청대상자격에 부합되시더라도 신청대상 가능주택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대출이 어렵겠지요. 기본적인 대상주택은 수도권 기준 5억원 이하에 주거전용면적이 85㎡ 이하여야 합니다. 단, 읍/면 단위의 경우는 100㎡ 이하까지 가능합니다.

만 30세 이상 미혼의 세대주의 조건이라면 3억원 이하 주거전용면적은 60㎡ 이하여야 합니다. 읍면/단위일 경우는 70㎡ 이하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담보주택의 평가액은 가격정보, 공시가격, 분양가액,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해서 확인한다고 합니다.

디딤돌대출 한도는 LTV70% 이내가 적용되며, DTI와 대출구조, 소득추정에 의한 소득산정방식에 따라 LTV가 차등적용됩니다. 만약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모기지신용보증(MCG)를 이용하시게 되면 소액임차보증금을 차감하지 않고 최대 LTV까지 한도가 나옵니다. 해당 내용은 대출신청시 상담원과 협의 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LTV와 DTI, MCG에 대한 내용이 이해가 잘 안가실 경우에는 포털 검색창에 해당 단어를 검색하시면 지식백과에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TV70% 이내의 한도가 확정되었더라도 기본 최대 2억원까지만 대출한도가 설정됩니다. 단, 신혼부부는 2.2억원, 2자녀 이상은 2.6억원, 만 30세 이상 단독세대주는 1.5억원 까지만 한도가 나오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금리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와 신혼부부에 적용되는 금리가 다릅니다. 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2021년 기준 금리는 소득수준과 대출상환기간에 따라 다르며, 1.85%~2.40%가 적용됩니다. 해당 금리에 우대금리 조건 및 가산금리가 합산되어 최종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와 신혼부부(결혼예정자 포함)는 위와 같이 연 1.55%~2.10%의 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일반금리보다 우대금리를 적용받고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자녀가구, 연소득 6천만원 이하 한부모가구, 다문화가구, 장애인가구 등은 추가적으로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합니다.

순자산가액을 허위 신고하시게 될 경우 위와 같은 기준에 따라 가산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특히 순자산 신고액이 사후조사결과 1천만원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에는 시중은행 금리를 적용받게 되어 디딤돌대출만의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신청시기는 소유권이전등기일전에 접수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미 소유권이전등기를 하셨다면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신청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 하신 후 전화상담 후 접수가 진행됩니다. 상담원으로부터 신청시 필요한 서류와 취급가능 은행에 대한 설명을 받으신 후 서류를 준비해서 업로드 또는 우편발송을 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절차로 진행이 되니 잘 확인해서 진행해 주시기 바라며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1688-8114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