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저소득층 지원사업 기초수급자 장애인시설보호 아동 목돈마련 통장

by 공허한뱃살 2021. 11. 12.
반응형

저소득층 지원사업 기초수급자 장애인시설보호 아동 목돈마련 통장

국가의 저소득층 지원사업 중 저소득층 가구 아동 목돈마련을 위한 디딤씨앗통장 사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원대상 아동에 해당하는 경우 만 18세 미만까지 정부매칭지원금이 지급되어 만기 시점에는 목돈마련이 가능하게 됩니다. 단, 만기 해지시 부정수급을 막기 위해 해지 절차가 중요합니다.

 

차례

1. 디딤씨앗통장 지원대상

2. 디딤씨앗통장 지원내용과 적립금 사용방법

3. 디딤씨앗통장 신청방법과 해지방법

 

블로그내 관련 글

☞ 정부지원 생계지원대출 금융취약계층 이용방법

 

 

생계지원대출 금융취약계층 정부지원 신청자격과 방법

생계지원대출 금융취약계층 정부지원 신청자격과 방법 저소득, 저신용, 금융취약계층은 1금융권을 이용한 저금리 생계지원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20%가 넘는 고금리 대출이

wellsknow.co.kr


 

 

 디딤씨앗통장 지원대상

0세부터 만 18세 미만의 시설보호아동, 가정위탁보호하동, 공동생활가정아동, 소년소녀가장아동, 기초생활수급자(생계급여, 의료급여)가구 아동, 장애인시설보호아동이 주요 대상이 됩니다.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아동 또는 보호자, 후원자가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디딤씨앗통장 지원내용과 적립금 사용방법

대상자로 선정이 된 아동 또는 보호자, 후원자는 월 5만원 ~ 45만원까지 적립을 할 수 있고, 정부에서는 1:1 매칭으로 월 5만원한도내에서 추가로 적립을 하게 됩니다. 

적립금은 만 18세 이후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적립금은 학자금, 기술자격취득비용, 취업훈련비용, 창업자금, 주거마련 비용 등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철저히 확인 후 자금을 지급하게 된다고 합니다.

 

시장, 군수, 구청장은 적립금의 사용용도를 확인하여 승인하게 되고, 계좌운영기관은 적립금 사용처에 계좌입금을 하는 과정입니다.

 

일정기간을 적립한 경우 만 15세 이상 아동은 자기계발 등 자립을 위한 용도일 경우 중간에 적립금 사용도 가능합니다.

 

 

 디딤씨앗통장 신청방법과 해지방법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을 위해서는 복지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시 공동인증서가 필요하게 됩니다.

 

위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만 18세가 되어 만기가 된 경우 해지가 가능하며, 신청자는 적립금 사용 용도에 대한 증빙서류를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시군구에서 승인이 나면 신청자는 본인이 지급요청서와 통장 및 실명확인서류를 지참하여 신한은행 지점을 방문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