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

임금체불 근로자 생계비 대출 퇴직자 포함 신청방법

by 공허한뱃살 2021. 7. 24.
반응형

임금체불 근로자 생계비 대출 퇴직자 포함 신청방법

정부에서는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임금체불 근로자 및 퇴직자를 위해 임금체불 체당금 제도도 운영하고 있으며, 생계자금이 긴급히 필요한 경우 임금체불 생계비 대출도 저금리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18일부터는 퇴직한 저소득 근로자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지원대상요건과 대출한도 및 금리,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례

  • 지원대상
  • 지원내역
  • 신청방법

 

블로그내 관련 글

 

저소득자 생활자금 대출 정부정책자금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저소득자 생활자금 대출 정부정책자금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소득이 적거나 신용도가 낮은 분들은 저금리로 시중은행 대출 이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급한 생활자금 필요시 신

wellsknow.co.kr


 

 

 임금체불 근로자 생계비 대출 지원대상

재직자의 경우 대출 신청일 이전 1년 이내에 1개월분 이상의 임금 또는 휴업수당 등이 포함되며, 퇴직자의 경우 대출 신청일 6개월 이내에 임금체불 사업장에서 퇴직한 분들이 대상이 됩니다. 

 

대출 신청시 소득기준이 적용되는데요. 전년도 연간소득액이 부부합산 5,537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퇴직자는 추가적으로 고용센터에 구직등록을 했어야 합니다.

 

 

 임금체불 근로자 생계비 대출 지원내역

재직자, 퇴직자 모두 1천만원 한도내에서 지원이 되며, 정확한 지원금액은 체불액 범위내에서 결정이 됩니다. 하지만 고용위기지역이나 특별고용지원업종 사업장에 재직중인 근로자라면 최고 한도가 2천만원이라고 합니다.

 

대출금리은 연 1.5%가 적용되지만 보증료가 연 1.0% 선차감되어 연 2.5%정도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출기간은 1년 거치 3년 상환 또는 1년 거치 4년 상환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임금체불 신고 후 체당금을 신청했다면 추후 체당금으로 대출금 상환도 가능합니다.

 

 임금체불 근로자 생계비 대출 신청방법

 

 

근로복지서비스

 

welfare.kcomwel.or.kr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근로복지서비스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공동인증서를 통해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해당 홈페이지 메인 화면 상단 카테고리에서 '서비스 신청'을 클릭하시면 아래에 세부 카테고리가 나오는데요. '체불근로자생계비 융자신청'을 선택 하신 후 순서대로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1588-0075로 문의하셔도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